독학으로 역사학 ·언어학 ·철학을 거쳐 심리학을 연구하였다. 베를린대학, 브레슬라우대학, 할레대학 등에서 교수로 있었다. G.T.페히너의 정신물리학에 자극을 받고, 감각영역에서 행하여진 일을 고등정신작용에 적용시키려고 한 기억실험(記憶實驗)의 결과인 《기억에 관하여》(1885)를 발표하였다. 이어서, 1890년에는 쾨니히와 더불어 《심리학 ·감각생리학 잡지》를 창간하였다. 또한 기억 연구에서 무의미 음절(無意味音節)의 사용을 고안하여 스스로 피험자(被驗者)가 되어 여러 가지로 실험한 결과, 망각률(忘却率)은 습득 직후가 높고 파지량(把持量)은 처음 9시간 동안은 급격히 감소하다가 그 뒤로는 서서히 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은 이 연구에서 비롯된 것이며, 이러한 그의 연구결과는 그 후의 기억 ·학습 연구의 원형(原型)으로서 크게 공헌하였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인간의 기억은 반비례하는 것에 입각하여, 감소하는 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영구히 보존하기 위해 망각곡선의 주기에 따라서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반복(4회 주기)이 중요하다는 이론.
기억의 원리 : 에빙하우스의 4회 주기 복습
16년간 기억을 연구했던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Ebbinghaus; 1855~1909)는 여러 실험으로 반복하는 것의 효과, 즉 같은 횟수라면 "한번 종합하여 반복하는 것" 보다 "일정시간의 범위에 분산 반복"하는 편이 훨씬 더 기억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에빙하우스의 주장에 따르면 학습 후 10분 후부터 망각이 시작되며, 1시간 뒤에는 50%가 하루 뒤에는 70%가 한 달 뒤에는 80%를 망각하게 된다.
이러한 망각으로부터 기억을 지켜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복습이다.
에빙하우스는 복습에 있어서 그 주기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10분 후에 복습하면 1일 동안 기억되고, 다시 1일 후 복습하면 1주일 동안, 1주일 후 복습하면 1달 동안, 1달 후 복습하면 6개월 이상 기억(장기기억)된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했다.
학습한 내용을 잊지 않고 장기기억화 시키기 위해서는 10분 후 복습, 1일 후 복습, 1주일 후 복습, 1달 후 복습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에빙 하우스 복습주기
에빙하우스의 망각주기를 이용한 구체적인 복습주기는 마인드맵의 창시자인 토니 부잔 Tony Buzan의 저서 <Use Your Head!>에 잘 나와있다. 토니부잔에 따르면,
두번째 복습은 24시간 후 2~4분 동안, (일주일 동안 기억된다.)
세번째 복습은 두번째 복습 후 일주일 뒤에 2분 동안, (한달 동안 기억된다.)
네번째 복습은 세번째 복습 후 한달 뒤에, (6개월 이상 기억되는 장기기억 상태가 된다.)
그 이후에는 몇달만에 한번씩 슬쩍 들어다보아도 그 기억이 유지된다는 것이다.
첫째, 그들은 외울 내용을 짜투리 시간에 자주 봤다.
우리는 자신들의 머리가 좋다고 생각할 지언정 암기력이 뛰어나다고 자부해서는 곤란하다.
좀더 겸손한 자세로 암기물을 앞에 두고 시간이 날때마다 짜투리시간에 봐야한다.
버스를 기다릴때나 친구를 기다릴때, 등교할때, 하교할때, 지하철안에서..등등
일부러 시간을 내서 보는 것 보다 짜투리 몇분사이에 보는 것이 기억에 더 오래 남는다고 한다.
여러분은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아시는가?
거기에 따르면 사람들은 외운지 하루가 지나면 약 70%를 까먹는다고 한다. 이 얼마나 억울한 일인가~~(하지만 우리가 이렇게 까먹고 살기때문에 우리가 살고 있을 수도있다. 생각해보라... 10년전 당신이 시험에서 50점을 몇번 받았는지, 선생님이 머리를 일주일에 한번도 감지 않았다는 사실들을 지금도 기억한다면 우리는 엄청난 정보들로 인해 살수가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하루가 지나기전에 다시한번 더 암기물을 외워준다면 에빙하우스의 곡선은 완만해지게 된다. 자주 암기물을 보면 볼수록 그 곡선은 평행을 이루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결론은 하나다!~~~ 자주 보라!!
둘째, 그들은 정독을 했다
무조건 자주만 봐서는 큰코 다친다.
짜투리시간에 반복적으로 보라고 했다고 해서 그냥 읽고만 있으란 소리가 아니다.
한번을 읽더라도 정확히!! 제대로 읽어야한다.
그럼 제대로, 정확히 읽는 것은 어떤 것인가?
'이번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읽는것이다. 다시는 이 것을 들여다 보지 않을것이다.!!'라는 일념을 가지고 정확하게! 한글자씩! 암기물을 봐야한다.
그렇다면 이렇게 한번을 보는데 많은 시간이 걸릴것이다.
그럼 위에서 말한것처럼 반복학습을 하면 시간이 엄청나게 걸릴것이 아닌가??
천만에!! 아니다.
한번 정독을 해 놓은것은 두번째 볼때, 세번째 볼때... 볼때마다 보는 시간이 줄어든다.(왜냐면 머릿속에 이미 자리를 잡고 있는 정보이고.. 볼때마다 다시 정렬해 놓기때문이다. 쉬운예로. 집안청소를 들어보자.. 매일 집안청소를 한다면 오늘 집안청소를 해도 별로 힘들지 않고 시간도 적게 걸리지 않을까?)
그러므로 안심하고 한번볼때 제대로 정독하자!
셋째, 자신의 암기주기를 알자!
무턱대로 매일 암기물을 들고 설친다면 정말 짜증나고 지겨운일이 아닐수 없다.
사람마다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대체적으로 3일정도에 한번씩 암기물을 주기적으로 봐주면 되겠다.(물론 시험기간이 다가오면 더 자주봐줘야겠다. 이건 자기가 알아서 조절하도록!) 이 주기는 자신이 알아 볼수 있는데.. 단어 암기를 해서 이틀후에 테스트를 해보고, 삼일후에 테스트를 해봐서 반 이상을 모를때가 자신의 암기주기이다. 이때 한번더 암기를 해준다면 완벽하게 외워질 것이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망각은 연습의 정도에 따라 그 양이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연습의 초기상태인 무반응권에서는 망각이 심하나 최대반응권에 갈수록 망각은 급격히 줄어든다.
따라서, 책을 몇번 외워보고 왜 내머리는 나쁠까 하는 고민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은 반복합습 뿐이다.
잠을 안자고 공부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 아래 그래프를 보자.
빗금친 부분만큼 잠을 잔 그룹이 더 많은 단어를 기억했다.
공부시간을 무조건 많이 투자한다고 효과가 좋은 것이 아니다.
머리가 효과적으로 공부한 것을 받아들이도록 환경을 조성하는게 중요하다.
적당한 간격을 두고 반복하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컨디션을 최상으로 올려 놓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결론 http://blog.naver.com/linasp23/40049875685 인간의 지능과 생각을 바꾸는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인간의 기억과 생각은 뇌회로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기억이나 인간의 고등적인 사고는 (결과)현상이고, 그것이 원인이 되는 본질은 바로 두뇌안의 회로의 차이 입니다. 그렇다면 뇌회로를 바꿀수 있는 가장 효율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은? 바로 반복학습이다 반복학습에서 가장중요한것은 수업끝나고 바로 복습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왜냐하면, 한시간을 수업받았다면 그것을 한시간이나 두시간뒤에 복습할려면 50%망각상태에서 처음 배웠던 시간이상의 시간이 들지만 바로 수업끝나고 복습하면 수업했던 내용을 모두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두번째 보는데는 겨우 5분이면 다된다.....그러니까 전체 수업시간을 50분이라고 하면 겨우 5분만으로 그날 배운것을 복습할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바로 수업끝나고 바로 복습하면, 수업시간의 1/10(5분/50분)시간만으로 1차 복습이 가능해진다..9시간전에 2차복습과 3차복습까지 해주고, 주말복습과 달복습 그리고 6개월 후의 복습 1년후의 복습까지 해주면 영구기억으로 들어가게되고, 반복하면 할수록 정보처리속도가 빨라저서 수초화 되는데 수초화란? 뇌의 시냅스가 길이 여러개 난것처럼 일종의 병렬적인 정보처리가 가능해질수 있도록 뇌에 뇌세포간에 여러개의 연결회로가 생기는 현상이다 그래서 분량을 잘게 쪼개서 누적적인 복습법으로 공부하면 아주 짧은기간에도 수초화 현상이 일어나서 빠른기간내에 아주 엄청난 향상을 보일수가 있다...누적적인 복습법을 하면 처음 1시간 걸렸던것이 두번할때는 30분만에 할수있고 3번째 볼때는 15분만에 4번째 볼때는 7분정도에 끝낼수가 있다.....그리고.....횟수가 많아질수록 정보 처리속도가 빨라진다 이렇게 되면 남보다 짧은 시간에 문제를 풀수 있게 된다... 무엇을 암기하느냐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질문하느냐도 항상 생각하면서 질문하는 습관을 길들여보자...(질문중 5w1h원칙과 두정보간의 차이점과 공통점 yes or no유형의 참거짓을 묻는 유형....질문을 잘던지는자만이 핵심에 빨리 도달한다) 영국은 100년간 산업화를 하는데 긴시간이 필요했지만, 산업혁명이 늦게 일어난 독일은 불과 30년만에 산업혁명이 완성되고, 에빙하우스 기억이론을 잘적용한 독일식 교육때문에 독일은 세계 최초의 자동차를 만들고 세계최초의 잠수함과 세계최초의 로켓무기 세계최초의 제트엔진을 발명하고, 세계 최초의 오토바이도 만든 엄청난 나라가 되었다...암기가 나쁜것이 아니다 왜일까? 인간의 사고는 과거의 정보를 편집해서 생각하는 능력이 있다 인간의 창조란것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신의 창조가 아닌 유에서 유를 창조하는 편집적 사고능력이다..... 암기는 창조의 어머니다 명심해라..전제 조건이 있다면 영상적인 사고를 하면 좀더 창조적인 사고를 할수 있다는것이다 고시나 공무원 시험에서 난이도 조절은 어떻게 하는가? 사실 문제 자체는 쉬워서 시간만 있으면 풀수 있지만 문제 하나당 지문을 아주 길게 해서 정보 처리속도를 측정하거나, 아니면 관련지식을 많이 암기해야 풀수 있는 두가지로 난이도를 조정한다 즉정보 처리속도와 암기량 둘중 하나이다....그렇다면 정답은 무엇일까? 간단하다... 반복입니다 반복하면 할수록 수초화로 인해서 뉴런간에 시냅스가 많이 생기게 되고 정보 처리속도가 증가함으로 문제 푸는 속도가 Up 됩니다... 그리고 누적을 통한 빠른반복학습을 하면 에빙하우스 기억이론대로 장기 기억으로 전이된다면 기억의 효율은 엄청납니다 누적복습법을 이용해서 꾸준히 3개월 내지 6개월만 한다면 그 격차는 정말 엄청나겠지요..그리고 일본의 해마에 관한 책에서 보면 인간이 책의 回讀數를 높여줄수록 2^n개 만큼 정보의 조합능력이 좋아진다고 하네요 . 어차피 인간은 유에서 유를 창조할뿐, 하느님처럼 무에서 유를 창조할수는 없습니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법칙도 맥스웰의 방정식이나 뉴튼 방정식을 모른다면 발견될수 없듯이.. 반복과 암기는 가장효율적인 학습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강태공이 태산을 못옮긴 이유는? 바로 태산을 한삽 한삽 옮기는 방법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그럼 두꺼운 책을 잘게 나눈다면? ^^..누적적 복습법처럼 책을 20일이나 30일 분량으로 나눕니다... 나눌때 포스트잇으로 나누는데 손가락처럼 아주 작은 포스트잇을 가지고 30일분량을 나눠 둡니다 그리고 몇번 보았는지 (正)자 모양으로 회독수 체크합니다 ^^ 예를 들자면 김준호 교수님의 민법책1600페이지 분량을 본다면 30으로 나눈다면 약 54page를 하루에 진도 나간다고 생각합시다..그럼 54페이지를 하루에 10번 읽으면, 이렇게 밀고 나가면 한달후에 민법책만 10회독 하는 결과가 나오겠지요..
실천사항 큰 분량을 잘게 쪼게서 빠른복습을 하라는것이 나의 주제이다.... 실천사항은 수업 끝나고 바로 5분 훑어보고 그날 바로 수업 끝나거나 앞에 공부했던 내용 5분 복습하고 당일날 2회더 복습하라... 책을 읽을때 이해나 암기할려고 하지 말어라. 왜냐하면 반복하면 암기는 자동으로 된다...그래서 그냥 반복이 아니라 잊어먹기전에 빠른 반복 즉 바로복습해야 한다.. 그리고 누적적 복습이다....그 다음날 전날에 배운것 한번 5분만 훑어 본다...그리고 최소 일주일후 또 배운 내용 확인하는 차원에서 5분 복습.....한달후 5분복습...이렇게 하면 평생 잊어 먹지 않는다... 공부 잘하는 사람이나 못하는 사람이나 복습이나 반복학습은 똑같이 합니다,,,그러나 1%의 방법의차이로 무려 5배내지 10배에서 14배차이가 납니다......그 차이점은 바로 수업끝나고 잊어먹기전에 바로 빠른 5분복습으로 전혀 복습하지 않은사람의 5배 두번째 복습을 8시간 이내 하면 한달내내 망각곡선이 70%유지...첫번째 복습이 1시간 내에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50%의 정보가 한시간 이내에 망각하기 때문입니다......그래서 첫번째 복습은 가급적이면 1시간 내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같은 복습해도 공부를 못하는 이유는 이러한 이유때문인것이죠 다 잊어먹은후 머리에 7%의 정보를 다시 재생해서 전체 개념다시 잡고 공부할려면 혼자 독학하는것과 다를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 이렇게 14배이상의 차이가 난 상태가 3개월만 누적되면 어떻게 될까요? 그리고 1년정도 가면요? ........이렇게 14배의 차이를 가지고 1년동안 가면 엄청난차이로 벌어지겠지요...........그리고 누적복습이란 오늘 배운것 오늘바로 복습하고 최소 그날복습양은 두번이상 하셔야 합니다....그리고 다음날 또 진도 나가기전에 복습 다음날도 전전날 복습하고 전날것 복습 7회독 내지 10회독까지 채우면 앞 내용을 보지 않아도 이젠 달달 외워집니다......그렇게 누적적 복습을 하면 뇌에서 수초화가 되어 정보를 병렬적으로 처리할수 있다고 합니다...마치 타이핑 처음할때는 얼마나 느립니가? 그러나 한달내지 두달 반복하면 그 속도가 100배정도 빨라지잖아요.......그리고 복습할때 유의점은 나중에 단기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전이되면 핵심어만 봐도 전체의 의미의 기억으로 기억되기 때문에 장기 기억으로 넘어간 상태에서는 핵심어만 보셔도 복습이 됩니다....그래서 중요한 부분 밑줄긋는것 잊지 마시고, 10회독 이후부터는 핵심어만 읽으셔도 정보가 다 재생됩니다.... 누적적 복습을 통한 빠른 반복을 할려면 처음부터 100% 이해할려고 하면 탈납니다 빠른복습이 아니라 느린복습이 되지요 몰라도 80% 이해되시면 그냥 넘어가는것이 좋습니다..물론 세부적으로 모르는 부분일때는 사전 찾아 보는것이 정석이겠지요 1년정도 남앗다면 .문맥적으로 찾기 보다는 사전 보는것이 정석이라고 생각합니다....어차피 이해 영어 문법도 전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봐야지 앞뒤가 연결되서 반복하다 보면 전체가 하나로 쫙 연결되면서 이해되는경우가 많거든요 ...흔히 돈어점수라고 하지요......어느순간 갑자기 깨닫는것이요......이해도 암기된 정보간의 상호결합이기 때문에 반복하면 자동적으로 암기와 이해가 됩니다....그래서 빠른반복이란 표현을 한것이구요.....천천히 읽는다고 암기되는것도 아니고 집중도가 오히려 더떨어지고 기억효율이 엄청나게 떨어집니다....... 출처: 에빙하우스 부분은 인터넷에서....그리고 나머지 부분은 제가 예전에 여러가지 책에서 본 정보를종합적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도움 되셨으면 하네요 이만 총총 제가 14배라고 한이유는 ...전혀 복습하지 않은 사람은 하루만 지나도 한달동안 기억할수 있는양이 7%로 잡았을때 기준으로 한것입니다 그래서 첫뻔째는 35%/7%=5배 두번째는 70%/7% 그리고 3번째 복습은 100%/7%=약 14배 그러나 이론적 수치로는 그렇고 ...실제 장기 기억으로 하실려면 적어도 10회독은 하셔야 할껍니다..............................즉 같은 반복이지만 우등생소리 듣는 사람들과의 차이점은 잊어 먹기 전에 반복 수업끝나고 최대한 바로5분 복습만 실천해도 5배차이가 납니다....그리고 9시간 안에 복습하면 10배..다음날 누적적으로 전날배운것 5분복습하면 14배 ..다다음날 또 복습하면 .....출력속도가 빨라집니다...수초화로 인해서....
다시말하면 3배수로 기억이 오래간다고 생각되며 거꾸로 암기(복습)시간은 3분의 일 씩 줄어 들것이다
즉 30분걸리던 암기시간은 20분으로 20분은 15으로 다시 10분으로 .....
[신규암기->당일복습(1일)->3일->9일(1주)->20일(3주)->2개월(9주)->6개월.....
'기타관심분 > 기타미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지난번 소개해드린 고구려 역사 게임이 드디어 완성되었습니다^-^ (0) | 2011.01.07 |
---|---|
[스크랩] 원룸 인테리어.JPG (0) | 2011.01.07 |
[스크랩] 증상별로 살펴보는 손발 지압법 (0) | 2010.12.11 |
[스크랩] 신발끈 묶는 여러 방법 (0) | 2010.12.01 |
[스크랩] 100번만 하면 팔과 뱃살이 쏘오~~~옥 (0) | 2010.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