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관심분/자동차이야기

[펌] 라세티 프리미어 ECU/TCU 프로그램

lionet 2010. 5. 23. 19:10

보배드림에서 퍼온 글입니다.
변속 프로그램이 얼마나 중요한 가 알수 있는 글이라서요.



위 이미지는 라프 형제차로 나오는 전기차 VOLT (150마력 32토크로 라프 디젤 출력과 흡사함)

2012년에 르노에서 전기차 내 놓으면 라프 후속으로 VOLT가 나올 수 있음





안타보고 찌질되는 人들이 소수 있는거 같아서 라프를 좀 타 본 입장에서 적겠습니다

오너는 아니고 주변에 라프 모는 사람들이 디젤/가솔린이 각각 1명/2명 있어서 가끔 몰아봅니다


제가 보배에서 본 상찌질이는 라프 20분간 시승해봤다면서 오토 차량 타보고 변속 포인트도 모르는 人이 한명 있었습니다 ♡

운전하느라 몰랐다는데 오토 차량 시승해보면 가장 먼저 와 닿는게 변속 포인트인데 모른다네요? ㅋㅋ

라프가 2단에서 3단 넘어갈때 변속 충격 (인터벌 타임이 상대적으로 긴 편) 이 좀 있다는 지적을 많이 받고 있는데도 말입니다


그리고 요즘 들어서 라프 패치 되었다고 찌질되는 몇 사람 나오기 시작하는데 라프 타 보고 글 쓰는겁니까?

거 모르면 일단 타 보고 지적하셔야죠 ♡



- 패치 전 라프 

밟으면 리니어하게 나갑니다

1단부터 3단까지 2000rpm 수준은 무조건 붙잡고 가기 때문에 스타트 느립니다

그리고 언덕 주행하면 미션이 오락가락해서 사람 열불 터지게 합니다


수도권에 사시는 분들이 많으시니 실제 일례를 들어보겠습니다

성남에서 분당 넘어가는쪽에 언덕이 있습니다

여기 올라가려면 속도 좀 받을 때 5단에서 언덕을 약간 올라가면서 4단으로 킥 다운 됩니다

어느 정도 올라가다 다시 5단으로 변속했다가 덜덜거리고 힘 딸려서 다시 4단으로 킥다운~

이걸 최소 2회 반복합니다


이게 패치 전 라프입니다 ♡

절대 정상적이지 못한겁니다

그리고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라프의 개선할 부분이였구요


시내 주행은 3~4단 넘어가면 스톱인 구간들이 태반입니다

70km 넘어가야 톱기어 물리는데 톱기어를 물릴 수 있는 시내 주행 구간이 얼마나 될까요?




- 패치 후 라프 ♡

초반을 되도록 짧게 세팅했습니다

그리고 3~4단을 길게 세팅해서 중속에서의 미션 변화를 길게 잡았습니다


다시 성남 쪽 언덕입니다

오락 가락 안하고 4단 킥다운되서 쭉 치고 올라갑니다

다 올라가서 5단으로 변속되고 내리막 내려갑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미션이 먹는군요


패치후에는 톱기어 들어가는게 타이밍이 좀 깁니다

리니어하지 않고 그래프가 약간 변하는거죠

그런데 시내 주행에서는 톱기어 넣을 수 있는 구간이 흔치 않으니 문제가 안 됩니다


되도록 3단까지 빨리 넘어와줘야 탄력 주행을 하게 됩니다

라프는 2단에서 탄력 주행하려 했다간 엔진 브레이크 먹어서 기어가거든요

라프는 국내 차량과 다르게 탄력 주행이 잘 안 됩니다

오토 미션 주제에 어느 정도 속도 미만으로 떨어지면 엔진 브레이크를 먹게 해 놨거든요





라프 타 보면 길이 좀 험하거나 언덕이 태반인 외곽 주행일때 속도를 못 내니깐 5단 킥다운 주행 못합니다 ♡

산길 수준이면 킥다운 4단 주행이 태반이거든요

4단이 빨리 꺽여서 5단과 4단 사이에 오락가락 하는 것과 4단 놓고 올라가고 내려갈때 5단 변속하는거랑 차이가 확연하죠?


연비? 라프의 고속 주행 연비는 괜찮습니다 ♡

라프는 시내 주행 연비가 x 죠


그럼 시내 주행에서 3단을 빨리 오게 해 놓으면 3단 꺽어지고 바로 탄력 주행 하겠죠?

그럼 악셀을 덜 밟고 퓨얼컷으로 가니깐 연비는 그 비율만큼 올라갑니다


그리고 라프는 고속 주행하면 대개 5~6단에서 놀기 때문에 3~4단이 길건 뭐하건 별 관계 없습니다

고속 주행에서의 킥다운은 탄력이 받은 상태라서 5단에서 끝납니다


라프 유저들이 문제 삼았던 부분은 고속 주행에서는 없습니다


60km 미만 저속에서 미션 세팅이 바보되는겁니다

스타트도 느리고 언덕에서 미션이 오락 가락한겁니다

이걸 잡은겁니다


잃어버린 거? 그딴거 없어요

고속 주행에서 한번 변속하면 5~6단에서 놀기 때문에 3~4단을 길게 세팅하든 말든 관계 없거든요

그리고 3~4단을 길게 세팅해서 오락가락하는 비율이 확연히 줄어들었습니다


애초에 220k 토크 컨버터 교체할 때 220k에 맞는 tcm만 교체한거고 ecm은 미완이라 나중에 교체해주기로 했던겁니다

6월 22일자 패치가 예전에 약속했던 ecm 업데이트입니다


이제 제대로 된 라프 패치가 다 완성된거에요



라프 까는 일부분들은 차를 타 보고 얘기하세요 ♡

글 쓰는 내용만 보면 안 타보고 쓰는거 확 티가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