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앞날 되시기를][꿈은 이루어진다][꿈은 미래의 현실이다]
백두산 천지
[ 영원히 살 것처럼 계획하고, 하루 살다 죽을 것처럼 실천하라.]
[ 이상 없는 현실은 무의미하고 현실 없는 이상은 존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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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는 한일합방이 대한제국 순종황제와 당시 일왕의 '정상적 조약'으로 이루어졌다고 주장했습니다.
즉 대한제국도 자발적으로 한일합방을 찬성했다는 논리였습니다.
그러나 순종황제는 한일합방 조약에 서명한 적이 없다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한일합방 조약 문서는 2단계(2가지)가 있습니다.
승인 --- 공표
1. 한일합방 조약을 승인하는 순종황제의 서명이 담긴 대한제국 내부문서.
2. 한일합방 조약을 대외적으로 공표하는 조서.
이 중 1번 대한제국 내부문서의 순종의 서명은 어느 일본인 통감부 직원의 날조 였고
2번 조칙(조서)에는 아예 순종황제의 서명도 없고 국새도 찍히지 않았다 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즉 순종황제는 '한일합방 조약 문서 2가지'에 모두 서명하지 않은 것이고
이로써 '한일합방'은 국제법상으로도 무효인 것이 됩니다.
물론 순종황제가 서명하고 국새를 찍었더라도
이는 강압에 의한 것이므로 법적으로도 무효가 되는 것인데
아예 순종의 서명도 없고 국새도 찍히지 않았으니
더더욱 무효가 되는 것이고
대한제국이 일본과의 합병을 스스로 원했다는 일제의 거짓말은
더더욱 만천하에 그 거짓이 드러난다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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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합뉴스 / 2010-08-11 ]
( 왼쪽이 대한제국 조서 - 국새와 황제의 서명이 없다. (행정어새만 찍혀있다.)
오른쪽은 일본 조서 - 국새와 일왕의 서명이 있다.)
(서울=연합뉴스)
한.일병합이 국제법상 무효임을 입증하는 조약문건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연합뉴스가 10일 서울대 이태진 명예교수로부터 입수한 '일본측 한.일병합 조서' 사진자료에 따르면
1910년 8월29일 일왕(천황)이 한일병합을 공포한 조서에 국새(天皇御璽)를 찍고 '睦仁'이라는 이름을 서명한 사실이 확인됐다.
반면 대한제국 순종황제가 같은 날 반포한 조서(칙유) 원본에는 국새가 찍히지 않았고 '李拓'이라는 이름도 서명되지 않았다.
그 대신 행정적 결재에만 사용하는 '勅命之寶'라는 어새가 날인돼있다.
기사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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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보이듯이 한일합방 조서에 순종황제는 서명하지 않았고
국새도 찍지 않았습니다.
행정적 결재에만 사용하는 어새가 찍혔는데
이는 당시 대한제국 관리(신하) 중 누군가나 일제 통감부의 누군가가
그 도장을 찍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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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병합 무효' 입증하는 문건 처음으로 확인돼
일왕 서명 명시… 순종황제 서명 없는 우리측 조서와 대비
100년전 이뤄진 한일강제병합이 국제법상 무효임을 입증하는 조약문건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중략)
이에 따라 한일강제병합의 무효화 주장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한일 양국의 지식인들은 앞서 지난 5월 각국의 수도에서 `1910년 체결된 한일병합 조약은 무효'란 내용의 성명을 동시에 발표한 바 있다.
성명은 "한국병합은 대한제국의 황제로부터 민중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의 격렬한 항의를
군대의 힘으로 짓누르고 실현한 제국주의 행위이며 불의부정(不義不正)한 행위다"라고 선언했으며,
"조약의 전문(前文)도 거짓이고 본문도 거짓이다.
조약 체결의 절차와 형식에도 중대한 결점과 결함이 보이고 있다.
한국병합에 이른 과정이 불의부당하듯이 한일병합조약도 불의부당하다"고 밝혔다.
(하략)
기사출처 -
http://news.hankooki.com/lpage/politics/201008/h201008111030282104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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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2번 문서 (한일합방 조약을 대외적으로 공표하는 조서)에
대한제국 국새와 순종황제의 서명이 없다는 것은 순종황제가 이를 끝까지 거부했다 는 뜻.
게다가 1번문서 ( 한일합방 조약을 승인하는 순종황제의 서명이 담긴 대한제국 내부문서)의
순종의 서명은 당시 일제 통감부 어느 직원이 가짜로 날조해서 쓴 것 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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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췌]
[경술국치 100년]
“15년전 순종황제 날인 날조확인 순간 日人들도 탄식”
이태진 서울대 명예교수 인터뷰
[서울신문 / 2010-08-28]
일이 벌어진 것은 1995년 어느 여름날.
일본 주오대(中央大) 강당에서 열린 을사늑약 90주년 학술대회장이었다.
연단에 자리한 수십명의 한·일 양국 학자들과 강당을 가득 메운 수백명의 일본인들은 호기심 어린 눈길로 바라보고 있었다.
먼저 일본 통감부 직원 마에마 교사쿠가 남긴 글에서 따와 합자한 ‘척(坧)’자가 제시됐다.
조금 뒤 순종 황제가 일본과의 외교문서에 서명한 ‘척(坧)’자를 겹쳐 보였다.
딱 맞아떨어졌다.
대한제국 문서에 있는 순종 황제의 날인 서명이 실은 일본인 통감부 직원의 날조였다는 사실이 명백히 드러나는 순간이었다.
강당은 ‘아~’ 하는 낮고도 무거운 탄식으로 가득 찼다.
학술대회 뒷자리를 떠나는 학자와 청중은 물론 신문·방송 기자들까지 훌륭한 연구성과라며 악수를 청해 왔다.
건네받은 명함만 수백장이었다.
그러나 다음날 어느 신문이나 방송에서도 이 얘기를 찾아 볼 수 없었다.
경술국치 100년(29일)을 맞아 27일 서울 의주로 동북아역사재단 사무실에서 만난 이태진 서울대 명예교수는 당시 기억을 이렇게 더듬었다.
이때의 주장은 차츰차츰 불어나 15년 만인 2010년 한·일병합 조약은 원천무효라는 ‘한·일 지식인 공동선언’을 끌어내기에 이르렀다.
▲ 이태진 서울대 명예교수 |
→어떻게 마에마 교사쿠의 필체라고 확신했습니까.
-말하자면 ‘표적 수사’였어요(웃음). 근거는 두 가지였습니다.
하나는 마에마가 쓰시마 출신으로 한국어에 능통했다는 겁니다.
또 하나는 그가 일본의 한국사 연구 1세대라는 점이었습니다.
마침 제가 학부 시절에 마에마가 남긴 서얼 제도나 훈민정음 연구논문을 많이 봤어요.
때문에 순종 황제의 위조된 친필 서명을 봤을 때 마에마 글씨 같다는 감이 확 오더라고요.
그래서 넌지시 마에마 유품을 볼 수 있는 곳이 어디냐고 일본인들에게 수소문해 보니 규슈대학에 있다는 거예요.
바로 날아가서 척(坧)자를 합자해 만들어본 뒤 비교했지요. 그 뒤 수사결과를 발표한 겁니다.
→일본 반응에 변화가 있었나요.
-주오대 때 반응이 워낙 열광적이었는데 다음날 언론보도가 하나도 없어서 이게 뭔가 했습니다.
나중에 들어 보니 우익 테러 같은 걸 두려워하고 있더군요.
그런데 요즘에 많이 바뀌었습니다.
지난해 10월 시민단체 초청으로 교토에 가서 설명했더니 모두들 “어떻게 이렇게 억지 조약을 맺을 수 있나. 부끄럽다.”고 하더군요
→그런 변화의 기미가 언제 감지됐나요.
-2000년대 들어 8년 동안 을사늑약 원천무효 주장을 펼쳤습니다.
관련해서 국제학술대회를 열고 그 결과를 2008년 ‘한국병합과 현대’라는 책으로 일본에 내놨어요.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 나왔고요.
일본어판이 나오면서부터 일본 학자들 사이에 “이제 우리도 양심적으로 뭔가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목소리들이 나왔다고들 합니다.
→변화 원인이 어디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탈아론(脫亞論)에 대한 반성이지요. 일본은 뭔가 특별한 존재니까 아시아를 벗어났고, 미개한 한국과 중국은 우리가 이끌어 줘야 한다는 게 탈아론입니다.
그런데 최근 한국과 중국이 눈부시게 성장하면서 일본만 특별히 우월하다는 얘기를 하기 어렵게 된 것이지요.
결국 예전 탈아론은 침략주의에 불과하지 않았느냐는 반성이 나오게 된 겁니다.
이 같은 반성은 일본 지식인들 사이에서 특히 광범위하게 공감대를 얻는 것 같아요.
예전에는 논쟁을 하다 보면 지식인들이 더 답답해서 뭔가 큰 정치적 계기가 없으면 일본의 변화가 힘든 게 아닌가 싶기도 했는데 지금은 양심적 지식인들이 더 앞장서 주고 있습니다.
글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사진 김명국기자 daunso@seoul.co.kr
기사출처 -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code=seoul&id=20100828006003&keyword=순종황제%20날인%20날조확인
[ 영원(永遠)에 합당(合當)한 삶을 살아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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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익인간]의 정신은 [사해동포주의]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민족, 다른나라 사람이라고 해서 공연히 배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일 것입니다.
다이나믹 코리아, 게이트웨이 투 더 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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