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k Heidfeld(독일)가 타는 머신의 핸들
1. Display
디스플레이를 보면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있다.
가운데는 기어를 의미하는데, 즉 3은 3단, 7은 7단. 가장 위의 LED는 RPM을 나타낸다.
오른쪽 왼쪽에 FIA라고 적혀져 있는 3개의 LED는 써킷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알려주는데,
색은 빨강,노랑, 파랑으로
예로, 빨간깃발( 경기중단), 노란깃발(위험, 속도내지 말 것, Safety Car의 등장)
그리고 파란색깃발( 뒤의 차를 보내줄 것) 등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안에 좌우에 있는 디스플레이는 파일럿과 Team 사이의 정보를 나타내 준다.
(26참고)
중립버튼으로 차가 중립이 되는데, 이는 매우 중요하다.
가장 많이 쓰일 때는 차가 미끄러워 Spin을 하게 될 경우 이 버튼을 누름으로 중립을 반드시 유지해야 하는데,
이는 F1머신이 시동이 꺼질 경우 다시 시동을 스스로 걸지 못하기 때문에 경기에서 Retire를 할 수 밖에 없다.
스스로 시동을 못거는 이유는 무게절감을 위해 모든 머신들은 엔진 스타터를 장착하고 있지 않다.
3. D
Drink 버튼으로 중간 중간에 물을 마심으로 땀으로인해 몸에 수분이 너무 많이 빠지는 걸 방지한다.
한 경기당 보통 2,5리터의 수분이 레이서의 몸에서 빠져나간다.
(특히 말레이지아, 바레인 등 더운 나라에서는 매우 중요하다)
이들의 체력 단련은 그 어느 운동 선수들보다 더 엄격하고, 강하다고 할 수 있다.
4. Pr
Problem Button.
이 버튼을 누름으로 파일럿은 자기차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팀에게 바로 전달할 수 있다. ( 예로, 오일, 냉각수 누수)
그에 따라 팀은 Pitlane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지, 아님 파일럿 스스로 해결이 가능한지 등을
서로 논의한다.
5. Diag X
Deactivate Sensor의 약자로 Sensor를 끌 수 있다.
이 버튼을 통해 원하는 센서를 키고 끌 수 있다. ( 온도 등)
F1머신에 있는 센서만 100가지 넘는다..
6. BB
Brake Balance의 약자로 브레이크 힘의 발란스를 알려 준다.
보통의 경우 머신의 앞축이 뒷축보다 브레이크의 힘이 더 쎄다.
그러나 이는 파일럿의 필요에 따라 조절 할 수 있다.
7. Ack
Acknowledge 버튼은 Diag X 나 Diag Y 를 통한 작동을 확인시켜주는 버튼이다.
8. Box
특히 팀과의 무전교전이 고장났을 경우 이 버튼에 불이 들어오면,
다음 라운드에 Pitlane으로 들어오라는 신호이다.
이 버튼을 누르게 되면 파일럿은 이를 이해했고 지시를 따르겠다는 의미이다.
Pitlane으로 진입할 경우, 이 버튼을 누르면 연료 마개가 열리는 등, Pitlane을 위한 준비를 한다.
9. BP
Bite Point, 정지상태 때 쓰이는 버튼으로 클러치의 압력 포인트를 고정시켜 준다.
10. Diag Y (5번의 Diag X 참고 )
머신안에는 센서가 100가지 넘게 있는데, 예로 가솔린의 상태,엔진 및 오일 온도,
타이어 압력상태, 타이어 온도, 엔진 온도 등을 나타낸다.
11. R
Radio 즉 팀과 파일럿 간에 무전 교신을 허락한다.
FIA는 모든 무선교신을 들을 수 있고, 팀과 파이럿 간에 비밀 교신은 금지다.
12. BO
Boost버튼은 말 그대로 엔진으로부터 맥심멈의 파워를 끌어내기 위해
쓰는 것으로 한 써킷 당 7,6초 동안 최대 82마력까지 힘을 창출할 수있다.
지금은 Kers Power라 하여 4번 버튼 옆에 있다.
현재 전문가들은 여기서 쓰고 남아도는 힘을 다시 브레이크로 돌려 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13. PL
Pitlane으로 말 그대로 Pitlane에 진입했을 경우 속도 제한을 한다.
실제 경기에서는 80 km/h까지, 트레이닝에서는 60 km/h까지 작동되고
다시 누르면 원상태로 복귀되는데, 모르고 이 버튼을 안 누를 경우
차가 속도 위반을 해서,
나중에 벌금을 물거나, 경기시 자리를 빼앗기는 그런 불이익을 당한다.
( 라이코넨이 금년 바레인 트레이닝시 속도 위반으로 4,000유러의 벌금을 물었다)
14. Preload
Differencial Lock을 정할 수 있다.
Spin시 한쪽만 치우치게 하지 않고
한 바퀴만 그립이 있을 경우 발란스를 맞춰준다.
15. Entry
커브진입시 Differencial 을 정할 수 있다.
숫자가 낮을수록 부드럽게.
16. Exit
위에 같은 용도이나 커브에서 나올때 쓴다..
17. Cruise
Cruise Control은 실 경기에서는 안쓰며,
테스트시에 일정속도로 차를 계속 달리게 해준다.
18. RPM
Revolutions per Minute, 일분 당 도는 수.
F1에서는 RPM이 19,000/분 으로 제한 되어 있다.
비교를 하자면 보통의 슈퍼카들의 RPM은 약 6000 에서 9000 정도로
F1머신과 비교하면 그 성능을 쉽게 알 수 있다.
19. TYRE
버튼을 통해 타이어의 지름을 측정하는데 이는 매우 중요하다.
버튼의 위치를 통해 날씨에 맞는 타이어를 씀으로써 최적화 할 수 있다
DRY 는 드라이 타이어 .
INT RL 인터미디엇 타이어를 쓸 경우 그리고 XTR RL Extreme 타이어를 의미한다.
20. CLU
Clutch의 약자로 클러치의 위치를 12군데서나 변경할 수 있다.
21. Fuel
연료의 혼합을 의한 버튼으로 경우에 따라 진하게 혹은 옅게 할 수 있다.
숫자가 낮을수록 파이럿은 경제적으로 경기를 할 수 있다.
22. Pedal
이는 악셀레이터의 거리와 엔진파워를 정한다.
23. 잭
핸들 뒤에 있는 이 잭은 기어를 높이고 ( 오른쪽) 낮추는데 쓰인다 ( 왼쪽)
24. 클러치 버튼
핸들의 끼고 빼는데 쓰이는 잭으로 클러치와 연결되어있다.
머신에 들어갈때는 핸들을 빼야만 해야 되고,
나올때 또한 핸들을 빼야지만 파일럿이 나올 수 있다
25. SC
경기의 첫 라운드와 사고나 악천후로 인해
Safety Car가 선두를 선경우에 필요한 버튼으로
이때는 추월이나 Pitlane이 허용되지 않는다.
26. +,- Display Button
이 버튼을 통해 자신의 위치, 순위, 라운드 시간 등을 알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의 페이지를 넘기는 기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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