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관심분/자동차이야기

[펌] 타이어 규격에 대하여

lionet 2011. 10. 17. 09:59

다음 아고라에서 타이어에 관해서 잘 설명이 되어있어서 퍼왔어요..

 
근데 이거 여기서 본 것 같기도 하고 ㅎㅎ;;;
 
==============================================================================
 
 
 
 
매쉬님의 글에 삘을 받아 몇자 끄적여 봅니다.
동호회 활동을 하면서  은근히 차량을 관리하시면서
타이어에 관해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았고 댓글로 답변을 하다
알아보기 싶게 정리 해놓았던 글입니다.
이글은 제가 활동하는 차량 동호회에 작성했던 글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동호회분들과 댓글을 주고 받으며 적은 글이라 동호회 관련 내용이 약간 포함되있습니다.
========================================================================
차량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익히 알고 계시신 내용이 겠지만
차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지시거나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데 어떤 타이어를 구매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얇은지식을 끄적여 보겠습니다.
 
일단 타이어를 알려면 타이어의 구성이 어떻게 되는지를 알아야 겠지요.
 
타이어의 외관 관련 명칭 부터 정리 해 보자면 밑에 그림과 같이 구성됩니다.
 
 
 
타이어 규격표시는 타이어 옆면에 표기 되며 자신의 차량에 탑재된 타이어를 조금만 살펴 보시면 찾으실수 있습니다.
타이어 규격표시는 사용차량,평편비,림외경,하중지수,속도등급등을 표기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타이어에 P225 / 55R17 ,  97V 라고 표기 되어있다고 한다면
 
P : 승용차용 타이어란 뜻입니다., 버스는 B, 카고트럭은 C, 덤프트럭은 D 로 표기 되고 있습니다.
 
225  : 위그림에서 타이어폭(W)에 해당하며 접지면이라고 불립니다. 타이어와 지면과 닿는 부분의 면적을 표기한 것입니다.
 
55 : 접지면과 단면높이의 비율로 위 그림에서 계산된 편평비를 표시합니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60시리즈다 55시리즈다 하는 것은
      이 편평비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수치가 낮을 수록 휠과 타이어 사이가 낮아지게 되겠지요.
 
R : 레디알 타이어라는 표시로 현재 대부분의 타이어는 레디알 방식의 타이어입니다.
 
17 : 림내경이라고도 하는 타이어 내경 사이즈를 말합니다. 흔히 이 내경사이즈를 기준으로 16인치다 17인치다 이렇게 불리지요.
 
97 : 하중지수를 뜻합니다. 하중지수는 타이어가 차체 중량을 견뎌낼수 있는 정도를 수치로 표현 한것입니다.
      차량중량은 4개타이어에 분산되어 지는 것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V : 속도지수로써 타이어가 자신의 성능과 기능을 상실하지 않고 운행할수 있는 제한속도를 뜻합니다.
     가령 90Km/h 의 속도지수를 가진 타이어를 장착한 상태로 고속도로에서 110 이상의 속도로 주행한다면
     타이어손상에 의한 파열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라프남님의 질문에 의해 추가 정보를 드리자면
타이어는 수명을 3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무특성상 기간이 지나면 그 성능이 저하된다고 하는군요.
불량타이어에 대한 보증기간도 3년으로 제한되어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합니다.
 
타이어의 수명은 사이드월 즉 옆면에 보시면 DOT 넘버로 확인 가능합니다.
   
 
사진에 표시한 부분이 DOT 넘버인데요 앞에 2자리 32는 32주차에 생산됐다는 뜻이고
뒤에 2자리 03은 03년에 출시됐다는 말입니다.
즉 이타이어는 03년도 32주차에 생산된것이니 대략 4로 나눠보면 7월말~8월쯤에 생산된 타이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90년대에 생산된 타이어는 3자리로 구성되어 있고 2000년대 부터는 4자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