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관심분/자동차이야기

라세티프리미어 디젤 휠변경관련 정보모음

lionet 2010. 5. 24. 00:31

* 디젤의 경우 PCD는 거의 114.3과 호환되고 허브 구경이 더 크기 때문에 휠의 허브 내경을 넓혀야 됩니다. 2~3만원선 가공 가능합니다.

1.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 커스텀으로 만들면 20인치 이상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ㅎㅎ
단, 양산형제품의 경우 19인치+7j 혹은 20인치 + 7j 뭐 이런 변태 옵셋은 생산하지 않으므로 현실적인 최대 인치는 19인치일듯 합니다.

2. 8j의 경우 32정도 9j의 경우 36이상 추천합니다. 그 이하의 옵셋의 경우 차체중 가장 튀어나와있는 휀다라인과 딱 떨어지긴 하나 전체적으로 바퀴가 튀어 나온 느낌을 주거나 고인물, 오물등을 밟을때 머드가드가 없으므로 차체에 물이나 오물이 많이 묻습니다.

3. 8j의 경우 225가 딱 맞고 8.5j면 235, 9j면 245는 들어가줘야 타이어가 말리는 현상이 없습니다. 아직 그런 경우를 보진 못했지만 과격한 코너링시 타이어가 벗겨진다거나등등 타이어가 말리면 여러가지 안좋은점이 많습니다. 외관으로만 본다면 디자인적인 입체감등 9j혹은 더 넓은 사양이 더 예쁘게 멋있게 보일수 있으나 타이어 선택을 고려해서 타협해야만 하지요.
단순뽀대만이라면 235-40-18 9j 옵셋35이상 가셔야 되고 뽀대+성능이라면 225-45-18 8.5j 35이상, 성능위주라면 225-45-18 8j 옵셋32이상추천드립니다.

젠쿱19인치는 장착한 사진을 본적이 있는관계로 가능할것같네요~!

* 이상 개인적인 취향과 지식을 바탕으로 답변드린 내용이므로 태클은 삼가 부탁드려요 ㅎ

LEONHEART
TE-37: 7.5J 22 5H, 7.5J 30 5H, 7.5J 40 5H/114.3
LH-37: 8J 35 5H, 8J 37 5H, 9J 35 5H, 9J 37 5H/114.3

* VOLK TE-37 18인치 
   offset : 8.5J +22, 9.5J +22
   Ventus V4 ES 225/40/18, 235/40/18

뒤쪽 235-40-17 사용가능 사이드 마모 막기 위해서 공기압은 꽉 채우고 다닐것.


타이어 정리
 휠은이미지와 같은 수치들이 있어욤. 

디젤 CDX 고급형의 순정 : [225/50R17 타이어 + 17인치 휠] 
타이어 높이 (50=타이어 넓이의 50%) = 112.5mm 
휠 직경 = 17인치 * 25.4 = 431.8mm 
휠+타이어 직경 = 656.8mm 
타이어 1회전 거리 = 2,062.352mm 

윈스톰 18인치 휠 장착시 [235/40R18 타이어 + 18인치 휠] 
타이어 높이 (40= 타이어 넓이의 40%) =94mm 
휠 직경 = 18인치 * 25.4 = 457.2mm 
휠+타이어 직경 = 645.2mm 
타이어 1회전 거리 = 2,025.928mm


참고로 하나더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 17인치 휠 규격은 
림폭 : 7j 
옵셋 : 44 
휠사이즈 : 17인치 
PCD :115 
허브 : 70.6


윈스톰 순정 18인치 휠 규격 
림폭 7J 
옵셋 45 
휠사이즈: 18인치
PCD 115 
허브 70.6 

=============
205 60 16 순정타이어 타이어 높이는 205 x 60% = 123mm
225 50 17 순정타이어 타이어 높이는 225 x 50% = 112.5mm
235 50 17 타이어 높이는 235 x 50% = 117.5mm
225 45 18 타이어라면 타이어 높이는 225 x 45% = 101.25mm
235 45 18 타이어라면 타이어 높이는 235 x 45% = 105.75mm
225 40 19 타이어라면 타이어 높이는 225 x 40% = 90mm

16인치 순정 205 60 16의 경우
25.4mm x 16 + (2 x 123mm) = 652.4mm (=2r)
한바퀴 당 거리는
2r x PI = 3.141592 x 652.4mm = 2049.575mm

17인치 순정휠의 경우
25.4mm x 17 + (2 x 112.5mm) = 656.8mm (= 2r)
한바퀴 당 거리는
2R x PI = 3.141592 x 656.8mm = 2063.398mm

17인치 235 50 17 타이어 적용시 
25.4mm x 17 + (2 x 117.5mm) = 666.8mm (= 2r)
한바퀴 당 거리는
2R x PI = 3.141592 x 666.8mm = 2094.814mm

18인치 휠에 225 45 18 타이어를 적용하면
25.4mm x 18 + (2 x 101.25mm) = 659.7mm 
한바퀴 당 거리는
3.141592 x 659.7mm = 2072.508mm

18인치 휠에 235 45 18 타이어를 적용하면
25.4mm x 18 + (2 x 105.75) = 668.7mm
한바퀴 당 거리는
3.141592 x 668.7mm = 2100.783mm

19인치 휠에 225 40 18 타이어를 적용하면
25.4mm x 19 + (2 x 90mm) = 662.6mm
한바퀴 당 거리는
3.141592 x 662.6mm = 2081.619mm

이거 아닌가요????? 틀렸나????? 아 헷갈리 T_____T;;;;
아무튼 진행 거리는 거의 비슷하네요. 한바퀴 도는 거리가 19인치가 17인치보다 
18.221mm 더 가는 것으로 
결국 휠 크기 증가에 따른 무게 변화가 더 영향이 크다고 보여지네요...

속도 관련 =======================================

1. 속도계오차 보정됨
기존 225/50/17   속도계100km일때 gps 92km
235/50/17교체후 98km
205/60/16 은 속도계 랑 gps랑은 동일함
(205 16인치는 타이어 외경 이 205 17보다 헐씬커서그럼)

2. 코너링 고속 안정성 상당희 좋아짐
 기존 솔루스 타야는 완전 허당에다 접지력도 별로
고속도로 170이상 에서 급브레이크시 뒷꽁무뉘 도는 현상 없어짐

205/60/16 대비 외경은 그래도 작으나 205/50/17 보다는 아주 쪼금 외경이 커짐
고로 왕추천함

타어는 엑스타asx 235/50/17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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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호회 의견 가장 이쁘게 떨어지는 옵셋은??
 
 8.5 +25, 9.5 +30요게 살짝 오바스러우면서 간섭없음 245는 간섭생김.
 8J 30 9J35  가 가장 적당
225/45/18"이 순정과 거의 동일한 od값을 나타내 주고요..
8.5j +32 9.5j +35면 휀다와 딱 맞을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