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의 원류는 사실 서양의 팝음악이다 그러나 혹자가 말하기를 미국보다 더 미국적인 음악이 kpop이라고 말한다 그것은 무슨 뜻일까 궁금해졌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결국 케이팝을 만든 사람은 한국인이고 한국어로 노래부르는데도 말이다. 같을수가 없는데 더 미국적이라니 나는 거기서부터 케이팝에 대해 그것을 만든 한국 한국인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하였다.
나는 역사학과에 학생이고 지금도 공부중이다 동양사공부를 하다보니 교수님이 이런말을 하셨다. 가장 유교적인 통치를 하고 체화시킨건 명이 아니라 조선이다. 원대 이후 유교통치를 한다고 했지만 역대왕조중 가장 관료의 목을 많이 밴건 명대의 일이다. 즉 명은 표면상으로는 유교통치였으나 유교적인 군자의 통치라기 보다는 원대의 패권정치와 흡사한 모양새를 가지고 있으며 관리들 또한 표면상으로 유가에 영향을 받았으나 도가나 지방신의 제사를 올리고 절에도 자주 찾아가는둥 딱히 유가적이진 않았다. 오히려 기록상으로 보면 조선이 더 유가적이었다. 그들은 절은 가지도 않았고 도가의 제사역시 거부하였다. 그리고 명의 관리들보다 중국의 역사와 문헌에 대해 더 꿰뚫고 있어서 명의 관리들이 탄복하였다고 한다.
이런 경우는 심심찮게 찾아볼수 있다. 불교도 기독교도 오히려 원조보다 더 원조같다는 평이 많다. 왜 그런것일까 한국인들에게는 무엇이 있기에 더 원조같다는 평을 들을수 있는것일까
그런 고민을 하다가 서양사공부를 들었던게 생각이 났다. 중세의 연금술은 단순히 금을 만들기 위한 작업으로만 생각하지만 그보다 더 큰 문제가 있다 중세의 연금술사는 물질들도 하나의 원류라고 생각하였다. 어떠한 광물도 파헤치다 보면 하나의 원류가 있고 그것을 얻는다면 모든 물질의 근본을 얻을수 있기 때문에 금도 또한 다른것들도 만들수 있다고 본것이다.
그때는 그냥 이해하기에 바빠 아 그렇구나 그 시대의 사고방식은 그렇구나하고 넘어갔지만 생각해보면 이것은 한국사람들의 흐르는 어떤가와도 연결된다고 느꼈다. 그래 한국인들은 본질은 어떤 것에도 통용된다고 보고 그 사상의 본질에 대해 깊이 있게 파고들고 그 핵심을 원류보다 더 정교하게 핵심을 꺼내었고 그랬기때문에 오히려 원조보다 더 원조같다고 들을수 있는것이 아닐까요 이 가설이 맞다면 모든것이 다 해결된다. 그것은 케이팝도 비슷하게 통용된다.
케이팝 역시 미국보다 더 미국적이라고 말하는것도 역시 이것과 맞닿아 있다 한국인들은 흑인음악을 그 핵심을 끄집어낼려고 애썼고 그것은 서태지 이후 큰 음악의 흐름이었다. 그것을 끄집어 내는데 성공하자 한국인들은 한국인 특유의 정서에 투영시켰고 그것을 통해 전혀 다른 느낌을 만들어내었다라고 볼수 있지 않을까?
현재의 한국음악을 형성시킨 거인 서태지와 아이들
한국을 알리는데도 큰 기여를 케이팝이라는 것은 사실 대단히 단순한 느낌이다 단순하게 흥겹고 단순하게 슬프다. 그 한국인 특유의 정서를 흑인음악의 핵심과 버무리는데 성공하였고 그것이 세계에서도 먹히는것 아닐까?
이것은 일본인들 특유의 이이코모토리와는 대비된다. 일본인들은 표면상 나오는것을 일본인들에 맞게 개조해서 쓰는것이고 한국 특유의 본질주의는 핵심 그자체의 소화다.
한국인들은 까고 말하길 좋아하고 솔직히 말하려고 한다. 즉 어물어물하는것보다도 본질 그자체를 보고 얘기할려고 하는 것이다. 그것은 케이팝이 성장하는데 일조하였고 아이돌이 성장하는것에도 일조하였다. 즉 아이돌을 가수로 보고 가수의 본질은 노래하는 사람이므로 노래를 못하는것은 가수가 아니다라고 본것이다.
이 의식은 한국아이돌의 성장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런 영향은 지금도 커서 못해도 나중에 늘고 잘하면 더 느는것이 자주 보인다. 이것은 한국인 의식 특유의 본질주의가 아닐까
즉 한국은 하나로 귀결된다 본질주의로 케이팝도 그렇다 본질주의다. 작금 케이팝의 발전은 흑인음악을 본질로서 핵심만 끄집으려고 했던것을 음악을 본질로서 감성 즉 단순한 흥 단순한 슬픔을 그대로 표출시키려고 했고 거기에는 흑인음악특유의 핵심을 버무리고 거기다 양념역할을 할 여러음악을 뒤섞는다. 그렇게 하여 그 여러음악에서도 핵심을 축출하여 대입시킨다. 즉 그것이 본질적 접근이라고 믿는것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한국음악은 여러음악을 뒤섞는 비빔밥이고 그것의 목적은 간단하다. 그게 맛있으니까 한국음악의 핵심은 그것이다. 여러 음악을 버무리되 핵심을 끄집어내서 버무리고 그것을 맛있게 만든다. 그리고 거기서 생각지도 못한 매력적인 음악이 나오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한국음악의 발전은 무궁무진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핵심을 축출했다는것은 핵심의 파생도 만들수 있다는 얘기니까 우리는 한류를 보고 여기서 끝이 아닐까라고 보지만 한국특유의 본질주의가 지속되고 이런 노력들이 계속해서 나온다면 생각보다 더 오래갈수 있지 않을까?
나는 한국음악의 미래를 그렇게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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