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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 6단오토미션 변속기 오일 점검
이 순서에 따라서는, 변속기 오일 레벨 및 오일 자체의 상태를 점검한다.
주의: DexronVI 변속기 오일만을 이용한다. 적합한 오일을 사용하지 않으면, 변속기 내부가 손상될 수 있다.
주: 변속기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차량을 안전하게 기동할 수 있도록, 변속기 내부의 오일량을 충분히 유지하
도록 한다. 차량을 작동 정지시키고, 변속기 오일 온도를약 20 ~ 25°C(68 ~ 77°F)로 유지한 조건에서, 적어도 충
분한 오일량이 오일 레벨 홀로부터 배출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일단 차량에 시동이 걸리면 오일 펌프 내 충분한
오일량으로 구성부품을 완전하게 윤활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오일 딥스틱 게이지 미장착된 오일 레벨 점검 순서
1. 엔진 시동을 건다.
2. 브레이크 페달을 완전하게 밟은 상태에서, 시프트레버를 각각의 레인지로 이동하되, 각각의 레인지에서
약 3초간 정지한다. 그런 다음 시프트 레버를PARK(P) 위치로 복귀시킨다.
3. 적어도 3분간 엔진을 500 ~ 800rpm으로 공회전시키면서, 모든 오일 기포가 사라지고 오일 레벨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한다.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뗀다.
주: TFT 수치가 필요 온도와 다를 경우 차량을 식히거나 가동하여 적정 TFT에 도달하도록 한다.
변속기 오일 온도가 지정 범위보다 낮을 경우 다음과 같이 하여 온도를 규정에 맞게 높인다.
오일 온도가 규정 온도가 될 때까지 차량을 2속 기어로 운행한다.
4. 엔진을 계속 가동하면서 주행정보 표시 창(DIC) 또는 스캔툴로 변속기 오일 온도(TFT)를 관찰한다.
주의: 변속기 오일 수준은 변속기 오일 온도(TFT)가85-95°C (185-203°F)일 때 확인해야 한다.
TFT가 이 온도가 아닐 경우 필요한 만큼 차량을 가동하거나 오일을 식힌다.
이 온도 범위 밖에서 오일 수준을 정할 경우 변속기오일이 과다 또는 부족하게 될 수 있다.
TFT95°에서는 부족, TFT85°에서는 과다가 발생할 수 있다. 변속기 오일이 부족하면 부품의 조기 마모 및
손상이 발생한다. 변속기오일이 과다하면 통기관 외 오일 누출, 오일 기포 발생, 펌프 공동 현상 등이 발생한다.
5. 차량을 호이스트 위에 올린다. 차량이 수평을 유지한 상태에서 엔진을 가동하고 변속 레버는 P 위치에놓는다.
6. 차량이 공회전하는 동안 오일 레벨 설정 플러그를 분리한다. 오일을 다 비운다.
6-1 • 오일이 끊김 없이 흘러나오다가 방울져 떨어지기시작할 때까지 기다린다.
6-2 • 오일이 나오지 않으면 오일을 넣어서 방울져 떨어지도록 한다.
6-3 • 방울져 떨어지면 레벨 플러그를 다시 조립한다.
7. 오일 색을 확인한다. 오일은 적색 또는 암갈색이어야 한다.
7-1 • 오일 색이 매우 어둡거나 검고, 타는 냄새가 나면오일에 금속 입자나 기타 찌꺼기가 과다한지 확인한다.
마찰에 의한 약간의 물질은 정상 상태로 볼수 있다. 오일에 큰 파편이나 금속 입자가 보이면 오일 냉각기와
냉각기 라인을 씻어 내리고 변속기를 분해 정비한다. 변속기의 내부 손상이 발견되지 않으면 오일을 교환하고
오일 냉각기를 수리하며 냉각기 라인을 씻어 내린다.
7-2 • 흐리고 유백색이거나 물로 오염되어 보이는 오일은 엔진 냉각제 또는 냉각수의 오염으로 인한 것이다.
밑 게시글중에 미쿨에관한 글을 올리셨길래 도움되시라고 올려봅니다.
갖고있던 정비 문서에서 발췌했구요. 내용은 조금씩 추가했습니다.
저는 프린터해서 카센터가서 이대로 해달라고 합니다.
[출처] 말썽많은 보령미션 오일이라도 제대로 갈아봅시다. (CLUB CRUZE) |작성자 건물토토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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