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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자동차 전기장치의 기초이해

lionet 2010. 5. 25. 09:02

                   『Ⅰ. 자동차 전기 』


 1. 자동차 전기 종류

   가. 1차전기 : 배터리전기(12V)와 알터네이터 전기 (13.5V~14.5V)

   나. 2차전기 : 1차전기에 의해 만들어지는 2차전기(5V)

   다. 전기신호 : 각센서와 ECU가 만들어 내는 아날로그신호와 디지털신호

  라. 3차전기 : 전기장치들이 작동하면서 생기는 불필요한 전기로 간섭전기 또는 파생전기라고도 할 수 있음.

 2. 전기 생성 과정

    배터리는 순수한 DC전기(직류)이지만 알터네이터전기는 엔진회전에 의해 AC(교류)전기를 DC로 바꾸어 배터리와 각종 전기장치에 공급하기 때문에 맥류(굴곡)가 섞여 있는 DC임

5V는 12V를 정전압회로에 의해 만들어지며 센서는 5V의 전기를 공급 받아서 ECU에 공급할 전기신호(제어신호)를 만들어 냄

 3. 배터리와 알터네이터 관계

    시동 전에는 배터리가 라디오 미등 시가 자동도어 리모컨장치 등 여러 가지 전기장치에 전원(電源)역할을 하다가 시동이 걸리고 나면 전기의 원리에 의해 임무를 알터네이터에 자연스럽게 넘겨주고 배터리는 충전만 함.

※ 유의 : 자동차 전기장치는 “높은 전압에만 동작한다”는 전기성질 때문에 알터네이터전압이 배터리전압보다 낮으면 알터네이터는 부하(負荷) 역할을 함 


                      『Ⅱ. 배터리 관리 요령 』


1. 전압을 보는 요령

   가. 배터리 전압 : 12V(2V/cell × 6개)

   나. 알터네이터 전압 : 13.5V~14.5V

    ※ 주의 : 알터네이터 전압이 너무 높으면 과충전(過充電) 되고, 너무 낮으면 충전부족으로 배터리수명이 단축 됨

 2. 배터리와 알터네이터 용량 관계

    가. 배터리 용량 : V/AH로 표기

      ※ 예 : 12V/60AH란 배터리양단에 12V/60A 전기부하를 연결후 1시간 사용을 시간 단위(Hour)로 표기함


    나. 알터네이터 용량 : V/A로 표기

      ※ 예 : 알터 용량이 12V/80A라면 알터가 만들어 낼 수 있는 최대용량 표시이므로 12V/60AH와 12V/80A는 뜻이 다름(합산 용량이 아님)

  3. 배터리를 나쁘게 하는 요인

    - 엔진회전(RPM)불안정으로 인한 전압 변동(충전부족)

    - 과도한  전기장치 사용 (충전부족)

    - 수시 또는 장시간  에어컨 사용(충전 부족)

    - 배터리양단에 부가장치 부착시 알터 전압 조절 기능 방해(충전 부족)  

    - 라이트의 과도한 전력소모(충전 부족)

    - 기타 누전 접지불량 등으로 인한 전압 변동(과 방전)

  4. 배터리 관리요령

   가. 충전주기 :  1~2회/주(노후 또는 잦은 방전 배터리 경우 2~3회/주 정도)

   나. 부가장치 부착 : 배터리단자에 여러가지 부가장치(연료절감기, 전압계, 시거짹을 통한 네비게이션, 기타 전기설비 등)들을 장착시 주의

경우에 따라서는 알터네이터전압을 조절하는 제어기능을 방해 할 수 있기 때문임

   다. 터미널 보수 : 배터리 터미널 접촉 불량 또는 부식 정비


                       『 Ⅲ. 접지 』

 1. 접지의 일반적 개념

    접지(接地)란 전기선 한쪽을 전기적으로 땅에 연결한다는 의미이며 영어로는 어스(earth) 그라운드(ground)라고도 함

  2. 자동차의 접지

   가. 자동차에 접지를 하는 이유

     - 전기를 안정적으로 생성과 공급

     - 전기장치들의 안정된 동작 유지

     - 기타 전기 간섭 배제

   나. 접지요령

     - 접지전위 측정 : 시동을 걸고 에어켠 라이트를 on하여 접지전위를 측정하여 50mv이상일 때(이하는 효과 없음)에 접지를 해주면 좋음

     - 접지요령 : 접지는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와 차체 간에 ”해주면 무난함

   다. 접지를 함부로 하면 안 되는 이유

     - 차 무게 : 접지선이 굵으면 접지전위는 좋아도, 차 무게로 연비가 나빠지고, 생산가 증가 때문에 설계에 한계를 둠

 ※ 유의 : “마이너스(-)접지”란 단어는 있어도 “플러스(+)접지란” 단어는 없음




                『Ⅳ 자동차성능과 연비관계』

1. 성능이란 ?

   연비, 배출가스, 시동, 출력, 소음 , 진동, RPM, 변속충격, 노킹, 순발력, 등판능력, 오디오, 전압 등을 총망라한 것을 의미하며, “성능(100%) = 효율(%) + 손실(%)”로 표현 됨

2. 성능을 개선하는 요령

  성능을 높인다는 것은 자동차 리스크(손실)를 줄인다는 의미가 되며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에는 하드웨어를 정비하는 현재의 방법과 소프트웨어로 정비하는 새로운 방법이 있음

따라서 자동차가 갈수록 IT화하므로 소프트웨어적인 정비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좋은 차로 거듭날 수 있음

 

■ 결론

1. 전기: 전기는 자동차 전체에 흘러 다니므로 기계 처럼 어느 부품만 가지고 독립적으로 설명하기가 어려움

 2. 접지 : 접지란 전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지만  접지선도 “기술적 기준”과 “현실적 기준”에는 한계가 있음

 3. 배터리 : 좋은 배터리 보다 좋은 관리가  배터리수명을 좌우하는 지름길임   

 4. 성능 관리 :  좋은 차도 오래되면 손실은 증가하고 효율은 줄어들므로 고장을  줄이고 성능(연비)개선을 위해 소프트웨어적으로 보완을 해주어야 함